변수 선언
코틀린에서 변수는 val이나 var 키워드를 사용해 명시적으로 선언한다.
val(혹은 var) 변수명: 타입 = 값
val은 Assign-once 변수로 한 번 초기화하면 더는 변경할 수 없고, var은 Mutable 변수로 언제든지 변경가능하다.
사용 예시
val data1: int = 10
val data2 = 20
var data3 = 30
-> 타입추론: 2번, 3번 문장처럼 데이터 타입을 명시하지 않으면 대입하는 초깃값에 따라 적절한 타입으로 적용된다.
함수 선언
코틀린에서 함수를 선언할 때 fun 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며 Parameter의 이름을 먼저 명시한 뒤 콜론(:) 뒤에 타입을 명시한다.
fun 함수이름(data1: 타입, data2: 타입): 타입{
내용
}
사용 예시
fun main(){
println("main")
}
fun add(a:Int, b:Int): Int{
return a+b
}
-> 식이 본문인 함수: 본문 블럭이 식 하나로만 이루어진 함수
아래와 같이 간결하게 표현 가능하다.
fun add(a:Int, b:Int): Int = a+b
fun add(a:Int, b:Int) = a + b
+) Unit과 Nothing
Unit
함수의 반환 구문이 없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.
fun func1() {}
fun func2(): Unit {}
func1은 return 구문이 없다. 또한 함수 반환 타입 명시하지 않을 경우 기본으로 Unit 선업과 동일시 된다.
Nothing
의미 있는 데이터가 없다는 것을 명시적으로 선언하기 위해 사용된다.
fun func1(arg:Nothing?): Nothing{
throw Exception()
}
참고 자료
https://kkangsnote.tistory.com/63?category=792064
'CS > Android(Java & Kotlin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Android Studio - 6. SocketIO (0) | 2020.06.29 |
---|---|
Android Studio - 5. Retrofit (0) | 2020.06.27 |
Android - http 통신 라이브러리(Volley, Retrofit) (0) | 2020.06.16 |
Android Studio - 4. 스피너 (0) | 2020.06.15 |
Android Studio - 3. 액티비티 & 인텐트 (0) | 2020.06.02 |
Android Studio - 2. 레이아웃 설정 (0) | 2020.06.02 |
Android Studio - 1. 기본 프로젝트 생성 (0) | 2020.06.02 |